티스토리 뷰
목차
요즘 참 힘들죠. 기업들도 전환사채, 채권 발행하는 추세고 가계대출은 오름세가 꺾였다뿐이지 전체 금액은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살림살이가 힘들어 어쩔 수 없이 대출받는 건데, 기왕 받기 전에 몇 가지 정보는 미리 알아두는 게 좋지 않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몇 가지 정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하나은행 앱을 실행하거나 지점 방문하기 전에 간단하게 숙지해보도록 해요.
1. 지점 방문하면 대출될까?
하나은행 모바일브랜치로 새희망홀씨 신청하는 분들. 지점 방문하면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잘 안 됩니다.
일단, 연봉보다 많은 대출금액이 있다면 거의 안 된다고 보셔야 합니다. 직접 서류를 들고 지점을 방문해도 어차피 안 될 가능성 높으니 다른 방법을 찾으시는 게 나을 수 있어요.
연봉보다 높은 기대출이 존재하면 대출 한도 자체가 은행 시스템에서 산출되지 않습니다.
모바일브랜치가 아무리 가심사라고 해도 거의 지점에서 나오는 결과랑 똑같으므로 하나은행에선 대출이 안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 4대 보험 가입자라면
위 상황과는 다르게, 적당한 수준의 캐피탈 대출이 존재해도 한도가 나옵니다. 그럼 하나은행 지점 방문하여 진행해야 하는데 어느 지점으로 가야 할까요?
4대 보험 가입자라면 스크래핑으로 서류가 간편하여 지점보단 진행이 빠릅니다. 4대가 안 되는 분들은 지점을 꼭 방문해야 하며, 서류 또한 많아서 최대 7일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4대 되는 분들이라면 하나은행 앱 설치하여 진행하면 모바일브랜치로 진행이 더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3. 일부 6등급, 일부 3등급
이미 대출이 있는 분들에게 해당합니다.
대환대출로 하나은행 모바일브랜치로 모을 경우 등급이 제각각이라 부결될 확률이 높습니다.
전화하거나 지점 방문해도 내부 기준으로 부결이라 자세한 내용은 설명해주지 않을 겁니다. 이럴 땐 회사별 등급을 문의하고 3등급 이상이 존재하는지 확인하세요.
만약 3등급 이상인 게 있다면 지점 방문 후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어요.
5등급 이하인 분들도 발품 팔아서 승인 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지점 방문하여 자세히 상담받는 편이 좋습니다.
4. 재직 1년 미만
새희망홀씨 신청하면 재직 기간 상관없이 금액이 뜨긴 합니다. 근데, 서류 제출 시 문제가 생기죠.
1년 미만이면 모바일로는 대략 금액만 확인하시고 은행 지점 방문하는 게 좋습니다. 아마, 하나은행 대출 상담센터에 문의해도 가까운 지점 신청하고 해당 지점 직원과 직접 통화하라고 안내할 겁니다.
1년 이상인 분들도, 보통 모바일로 신청하고 1~2일 안에 결과가 나오는 편인데, 연락이 안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 1년 미만이면 마음 편하게, 시간 아끼게 일단 지점으로 먼저 찾아가는 편이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5. 전화로 보채보자
급전이 필요하다면 모바일브랜치 신청하고 전화로 조금 보채세요.
사잇돌이건 새희망홀씨이건 모바일로 접수하면 배정된 지점에서 심사를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가능한 대출금이 적을 수도 있고, 서류가 부족하다는 연락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말이죠. 나는 급한데 은행에선 이런 전화를 걸어놓고 또 시간을 보낸다는 겁니다.
때로는 대출 승인을 위해 지점 방문하여 별도의 서류를 작성할 수도 있어요.
어쨌든 급하다면 전화를 하건 지점 방문을 하건 은행 직원을 보채는 것도 하나의 방법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하나은행 모바일브랜치 관련 팁 5개였습니다.
요즘 경제 상황도 안 좋고 1분기엔 GDP -.03% 역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코스피 상장사 영업이익은 줄고 전환사채(CB) 발행 등 부채는 늘고 있습니다.
우리 같은 서민의 삶은 더 팍팍해지고 있네요.
만약, 생활비 때문에 대출을 받으셨다면 나라 지원 대환대출을 통해 1금융권으로 전환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카드론 현금서비스, 고금리 대출, 소액 다대출 등 어쨌건 대출 금액과 건수가 많다면 나라 지원 대환대출 통해서 대출 상품을 현명하게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관련 글
장기미사용 정지 해제, 이체 제한 거래 중지
https://codingcoding.tistory.com/892
신용카드 결제계좌 변경 : 하나 -> 기업
https://codingcoding.tistory.com/927
2019년 신혼부부 버팀목 대출 내용
https://codingcoding.tistory.com/1089
전세금 계약 고민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