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kodex 은선물(h) 144600 투자, 수수료 정보 - 3개월 기준가

by vicddory 2019. 10. 8.

이름에 kodex가 붙는 종목은 kodex.com에서 자세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번엔 kodex 은선물 (144600) 알아볼 텐데, 핵심 부분만 요약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쁜 분들은 제가 음영 처리하고 밑줄 친 부분만 보셔도 됩니다.



수수료 정보는 "ETF 종류별 세금(수수료) 알아보기 - ETF 완벽 분석 (4)"을 참조하시는 게 좋습니다.

예시)



실제 매매차익 = 11,240 - 10,650 = 590원

과표 기준매매차익 = 9514.620 - 9519.850 = -5.23원


과표 기준매매차익이 마이너스이므로, 실제 매매차익이 발생하더라도 이 경우에는 세금을 내지 않게 되겠습니다.


즉, 실제 매매차익과 과표 기준매매차익 중 적은 금액에 대해 과세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참고로 당일 매매 시에는 과표 기준가격이 동일하기 때문에, 매매차익으로 인한 세금이 0원이라는 것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상품 정보 (KODEX 은선물(H) ETF 투자 포인트)

1. 산업 금속과 귀금속에 동시에 투자하는 편리하고 쉬운 방법, KODEX 은선물(H) ETF

  • 미래 유망산업 (태양광, 의료건강 등)에서 없어서는 안 될 원자재, 은에 투자하는 손쉬운 방법
  • 미국상품거래소(COMEX)에 상장되어 있는 은선물 가격에 연동되는 ETF
  • 원달러 변동에 대한 환헷지를 통해 국제 은 가격의 움직임을 반영하는 것을 추구


2. S&P에서 발표하는 ‘S&P GSCI Silver Index Total Return’의 수익률 추적

  • 벤치마크인 S&P GSCI Silver Index Total Return은 1973년 1월 5일 100포인트를 시작으로 산출하여 1991년 5월부터 발표해 온 지수
  • 지수의 구성 종목은 미국상품거래소(COMEX)에 상장된 은 선물의 최근 월물로 이루어짐 (만기 도래 시 5영업일에 걸쳐 보유하고 있던 최근 월 선물에서 차근 월 선물로 교체하는 롤오버 실행)

꾸준히 오르고 있습니다. 파생 상품 위험성은 항상 기억하세요.꾸준히 오르고 있습니다. 파생 상품 위험성은 항상 기억하세요.

투자 유의사항

1. KODEX 은선물(H) ETF는 은 현물에 투자하지 않고 선물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 은 현물 가격과 선물 가격의 차이, 선물의 롤오버(월물교체) 거래로 인하여 은 현물 직접투자 수익률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KODEX 은선물(H)의 기초지수인 ‘S&P GSCI Silver Index Total Return’은 위와 같은 차이가 반영된 지수입니다.


롤 오버 시기에 차근 월물의 가격이 보유 중인 최근월물 보다 높게 형성되어 있으면 (contango 상황) 보유 중인 최근 월물을 낮은 가격에 매도하고 차근 월물을 높은 가격으로 매수하게 됩니다.


따라서, 최근 월물과 차근 월물의 가격 차이만큼 비용이 발생하므로 직접 금 현물에 투자하였을 경우보다 수익률이 저조할 수 있습니다.



2. 일 중 추정NAV의 값은 변하지 않지만 유동성 공급자의 호가는 실시간 은선물의 가격(GLOBEX 전산장 시세) 움직임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 KODEX 은선물(H)의 추정 NAV는 기초지수인 S&P GSCI Silver Index Total Return으로 산출됩니다.
  • 이 기초지수는 COMEX에서 거래되는 은 선물의 종가를 반영하여 산출된 지수이고 GLOBEX(전산장)에서 거래되는 은선물의 가격(본장 종료후 전산장에서 거래되는 가격) 움직임이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KODEX 은선물(H)의 추정 NAV도 본장 종료 후 GLOBEX에서 거래되는 은선물의 가격움직임이 반영되지 않습니다.
  • 그러나 유동성공급자(LP)가 유동성호가를 제공함에 있어 GLOBEX에서 거래되는 은선물의 가격 움직임을 호가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최근 수익률 좋고, 어디까지 오를진 미지수최근 수익률 좋고, 어디까지 오를진 미지수

3. 환율 변동 위험이 100% 제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KODEX 은선물(H)는 통화 관련 파생상품거래를 통해 환위험(환율 변동 위험)을 회피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미실현 손익에 대해서는 주기적으로 환헷지 비율을 조정하여 최대한 환 위험을 회피하고자 합니다.
  • 그런데도, 투자신탁 설정/해지의 반복, 가격변동, 최소 환헷지 거래규모 등으로 인하여 KODEX 은선물(H)에서 투자하는 외화자산의 환위험에 대하여 100% 헷지를 하는 것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Standard & Poor's® 와 S&P®는 Standard & Poor's Financial Service LLC(이하 SP) 의 등록상표로 삼성자산운영이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되었습니다.


S&P 또는 S&P의 계열사는 삼성 KODEX 은선물 특별자산 상장지수투자신탁[은-파생형]의 증권의 매입, 매도, 보유의 타당성에 대해 어떠한 보증 또는 보장도 하지 않습니다.


또한 Goldman Sachs &Co나 그 계열사들은 이 지수를 소유, 추천 또는 승인을 하지 않으며 관련 사항이 없습니다.




기초지수정보

S&P GSCI Silver(TR)

S&P GSCI Silver Total Return 지수는 스탠다드앤푸어스가 1973년 1월 5일 100포인트를 시작으로 1991년 5월부터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 지수는 S&P GSCI Total Return 지수의 귀금속(Precious Metals) 섹터의 하위 지수중 하나로 COMEX(미국 상품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은(銀)선물의 가격을 기준으로 산출된 지수입니다.


기본정보

순자산 총액 : 837억원

상장일 : 2011.07.18

총보수 : 0.680%


(지정 참가회사 : 0.100%, 집합 투자 : 0.500%, 신탁 : 0.040%, 일반사무 : 0.040%)


분배금 지급 : 분배금 지급 사유 발생 시 회계 기간 종료일에 분배금 지급 가능 (주로 파생상품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분배금 지급이 거의 발생하지 않음)


최근 3년 분배금 지급 없음


사무수탁사 : KSD (한국예탁결제원)

수탁은행 : 홍콩상하이은행(HSBC) 서울지점

설정 단위 : 100,000 좌

최소거래단위 : 1주



출처

KODEX 은선물(H) : 가격적 매력과 더불어 귀금속과 산업재로서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은(Silver)!

팍스넷 : KODEX 은선물(H) 종목홈

KODEX 은선물(H) 144600 : 해외대체/해외원자재


관련 글

옵션만기일, 자기주식처분, 매청권리 궁금해요?

[ETF 거래방법] 영웅문S 사용법 설명 - 아이폰 mts

삼영이엔씨 면접 - ais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머 합격 후기 (부산)

[콜옵션] 커버드콜 전략에 대해서 (Covered Cal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