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윈도우10 1909 업데이트 최신 버전 기능 소개

by vicddory 2019. 12. 3.


윈도우10 1909(November 2019 Update)가 얼마 전 공식적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저도 이제 업그레이드하여 차이를 알아봤습니다. 도대체 어디가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윈도우10 1909 버전은?

Windows 10 업데이트는 크게,


  • 매달 몇 차례 진행되는 "품질 업데이트(Quality Updates)"
  • 연 2회 실시되는 "기능 업데이트(Feature Updates)"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그 밖에도 바이러스 정의 및 드라이버 업데이트 등도 있습니다만 이번엔 생략).


"품질 업데이트"는 미세한 결함이나 보안 문제를 수정하는 패치입니다. 한 달에 몇 차례 배포되지만, 특히 2번째 화요일(미국 시각)에 배포하는 업데이트에는 보안 패치가 포함되므로 적용이 필수입니다. 이런 패치는 설치하면 "버전"은 오르지 않고, "빌드"만 오릅니다.


"기능 업데이트"는 업그레이드 시에 OS 재부팅을 몇 차례 할 정도로 대대적인 것으로, 연 2회 제공됩니다. 이번에 출시된 "윈도우10 1909(November 2019 Update)"도 이 "기능 업데이트"에 해당합니다.



"버전 1909"는 어디가 바뀐 걸까?

그럼 "버전 1903"에서 "버전 1909"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추가된 기능을 알아볼까요. 아래 문서에 정리되어 있지만, 일반 사용자에게 필요한 것만 소개하겠습니다.


잠금 화면에서 서드 파티 디지털 보조 목소리(보이스) 사용

지금까지 Windows 10은 잠금 화면에 "Cortana"만 호출할 수 있었습니다. "버전 1909"에서는 서드 파티(타사) 디지털 도우미도 호출할 수 있습니다.


"서드 파티 제품 디지털 도우미(보조)"란, 요컨대 "Alexa"를 불러 "Microsoft Store"로 이동하여 "Amazon Alexa"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앱을 설정한 다음 잠금 화면에서 "알렉사"라고 부르면 "Alexa" 앱을 사용하는 겁니다.


잠금 화면에서 음성 호출이 가능한 잠금 화면에서 음성 호출이 가능한 "Amazon Alexa" 앱 응용 프로그램


잠금 화면에서 잠금 화면에서 "알렉사"라고 외치자 "Alexa"가 대답한다


작업표시줄 일정 팝업에서 쉽게 이벤트 작성

Windows 10 작업표시줄에서 시간 영역을 클릭하면 달력이 팝업창으로 뜹니다. 여기에 일정(스케줄)을 등록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일부러 "달력(캘린더)"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고도 일정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작업표시줄 일정 팝업창에서 간단하게 이벤트 작성작업표시줄 일정 팝업창에서 간단하게 이벤트 작성


[시작] 메뉴 내비게이션 개선

윈도우10 1909에서는 시작 메뉴의 왼쪽에는 설정 또는 전원 공급 장치에 연결할 수 있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윈도우10 1909"에선 여기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아이콘의 설명이 제대로 표시됩니다.


[시작] 메뉴 탐색 네비게이션[시작] 메뉴 탐색 네비게이션

알림 기능 개선

"관리 센터(알림 센터)" 상단에 알림 관리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이것을 클릭하면 "설정" 응용 프로그램에서 "시스템 - 알림 및 작업" 섹션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리 센터" 위쪽에는 "알림 관리" 버튼이 추가됨



알림 및 작업 섹션의 디자인도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알림 수신 설정 목록은 기본적으로 응용 프로그램이 "이름" 순서가 아니라 "최신" 순서로 정렬되었습니다. 즉, 알림 기능을 최근 이용한 앱 순서로 정렬되므로 더 편하게 해당 앱의 알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림 및 작업] 섹션의 디자인도 업데이트[알림 및 작업] 섹션의 디자인도 업데이트


또한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했을 때의 알림 설정 화면도 개선되었습니다. "알림 배너"라든지 "관리 센터"라고 말하면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사용자를 위해 직관적인 그래픽이 추가되었습니다.


알림 설정 화면이 이해하기 쉽도록 변경됨알림 설정 화면이 이해하기 쉽도록 변경됨



또한 윈도우10 1909에는 "알림 배너(토스트)"도 약간 개선되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하면 그 자리에서 해당 응용프로그램의 알림을 비활성화하거나 상세 설정 화면을 열어 기타 설정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탐색기" 검색 상자

"Windows Search" 기능이 강화하여 로컬 인덱스 된 파일 뿐만 아니라 "OneDrive"의 클라우드 콘텐츠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OneDrive" 폴더에서 "탐색기" 검색 상자를 사용하면 로컬과 동기화되지 않은 콘텐츠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콘텐츠도 찾을 수 있게된 클라우드 콘텐츠도 찾을 수 있게된 "탐색기" 검색 상자



그러나 "탐색기" 검색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메뉴가 안 나오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복사 및 붙여넣기 등을 사용할 경우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윈도우10 1909에서는 OEM 성능을 개선하도록 CPU 코어 잠재력을 끌어내기 위한 기능도 구현되었습니다. 일부 CPU를 탑재한 디바이스에서는 추가 배터리 수명과 전원 효율 향상이 기대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