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땅 시세 확인 방법 3가지 + 비추천 1가지 (경매)

코딩 기록 vicddory 2020. 5. 26. 07:00

토지시세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지 투자하실 때 그 동네 땅 시세 확인하는 걸 많이 어려워하시는데요. 총 3가지 정도로 토지 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부동산

땅 시세 확인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현지 부동산을 찾아가는 방법입니다. 보통 한 군데만 들러선 안 되고, 4~5곳 정도 다녀보시면 좋습니다. 재밌는 게, 현지 부동산을 다니다 보면 같은 땅인데도 가격이 다르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번지수가 같은데도 어디는 평당 50만원을 내라는데 어떤 부동산은 60만원 불러요. 이런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것도 고려해서 알아보셔야 합니다.

토지 투자를 할 때 100만원 200만원 하는 것도 아니고 보통 몇천만원에서 몇억까지 합니다. 그래서 정말 매매 의사가 있다면 꼭 현지 부동산을 방문해 해당 땅 시세, 토지, 땅 값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게 좋습니다.


물론, 안 좋게 이야기하는 곳도 있고, 좋게 이야기하는 곳도 있습니다. 이런 것도 고려해서 들어야 정확히 그 동네 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지 부동산을 다니다 보면 정확한 번지수를 알려주지 않는 곳도 많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부동산을 자주 다녀보며 노하우를 습득하여 정보를 빼내는 기술도 필요합니다. (어려워요)



2. 밸류맵

두 번째는 요즘 가장 많이 보는 사이트죠. 밸류맵이란 사이트에서 그 동네 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국 토지건물시세 - 밸류맵
전국 토지,건물,빌딩,공장,상가 실거래가 조회를 한눈에! 최고의 실거래가 정보플랫폼 밸류맵
www.valueupmap.com


부동산을 다니면서 알 수 있는 건, 현재 나와 있는 매물이고요. 밸류맵은 과거 땅 시세, 매매 시세를 보는 겁니다. 과거 계약, 매매가 되었던 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데, 정확한 번지수를 입력하면 지도상에 평당 단가까지 다 나옵니다. 그래서 대략적인 시세를 알 수 있고, 그 동네에서 계획관리, 자연녹지 등 분류별로도 대략 알아볼 수 있습니다.


땅이라는 것이 그 위치에 따라 가격이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꼭 사이트만 보시는 것 보다 진짜로 투자할 생각이 있으면, 꼭 현지에 가서 부동산 통해서 보는 게 좋고요.

3.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세 번째로 많이 보는 것이 국토부 사이트에 들어가서 실거래가 조회로도 볼 수 있습니다.



국토부 사이트 들어가서 내가 원하는 지역, 관심 있는 지역의 계약 일자와 구분(아파트, 빌라 등) 등으로 시세와 땅 값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땅 시세를 알아볼 땐 실거래가 구분을 토지로 맞춰놓고 주소지를 클릭하면 지역 이름으로 구분된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경기도 남양주시 금곡동에 있는 2020년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계약된 게 한 번에 나옵니다.



주의하실 점은 옆에 도로조건이라고 해서 8m 미만, 25m 이상, 도로가 없다 등 쓰여 있는데 실제와 다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자료엔 정확한 번지가 안 나옵니다. 그러다 보니 대략적인 시세와 거래 금액이 어느 정도라는 것만 확인할 수 있어서, 정확한 땅 시세와 금액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비추천 : 경매

마지막으로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은 방법인데요. 경매사이트에서 낙찰가를 조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토지 같은 경우엔 시세와 낙찰가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매를 통해 낙찰되는 토지 같은 경우엔 기본적으로 정상적인 매매가 안 되어서 저렴하게 낙찰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경매사이트 낙찰가 조회는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어느 정도 참고만 하시는 게 좋습니다.




오늘은 땅 시세, 토지 시세 확인하는 방법 3가지를 말씀드렸는데요. 내가 이런 토지를 구입하려는 데 시세 대비 얼마나 싸냐, 혹은 얼마나 비싸냐, 이런 게 궁금하시면 현지 부동산을 찾아가 알아보는 게 가장 좋고요.


직접 찾아가기 힘들면, 밸류맵 사이트나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를 해서 일차적으로 확인만 하셔도, 기획 부동산이나 토지 사기 등은 어느 정도 걸러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