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취수수료 후취수수료, 펀드환매 시 유리한 수수료는?

선취수수료 후취수수료, 펀드환매 시 유리한 수수료는?


선취수수료 후취수수료, 펀드환매 시 유리한 수수료[펀드 수수료 비교, 보수율]


펀드 환매할 때, 선취수수료가 좋은 것인지 후취수수료가 좋은 것인지 헷갈리시죠?

사실 펀드 매수할 때, 단기 투자인지 장기 투자인지를 먼저 결정하셔야 해요. 그리고 선취수수료인지 후취수수료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1. 90일 미만 단기 투자 : 선취수수료

펀드 단기투자라면 일반적으로 환매 시 수수료를 수익금의 70%로 산정합니다. 그래서 수수료를 미리 지급하는 선취수수료 펀드에 가입하는 것이 좋아요. 그래야 수익금 전체를 얻을 수 있으니깐요.


그리고 90일 미만 초단기 투자라면 선후취 모두 떼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해요.


2. 365일 미만 중기 투자 : 후취수수료

1년 미만 투자의 경우 수익률을 가늠할 수 없기에 후취가 유리합니다. 만약 선취라면 펀드상품 가입 시 이미 수수료를 지급하기에 그만큼 손해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사실, 펀드투자 1년은 애매한 기간이죠. 단기도 아니고 장기도 아니라서요.


3. 딱 1년 투자 : 차이 없음

2번, 1년 미만 투자와 비슷한데 조금 다릅니다. 연 수수료 3%를 가정했을 때, 선취로 1%, 펀드운용비로 2%를 떼는 것과 후취수수료 3%를 떼는 것엔 아무 차이가 없습니다. 그래서 딱 1년 펀드투자라면 차이가 없습니다.


사실, 2번과 마찬가지지만 1년 펀드투자는 애매합니다.


선취 후추 수수료 펀드 환매[펀드 수수료 비교, 보수율]

(수수료없이 운용보수를 높게 가져가는 상품도 있음)


4. 1년 이상 투자 : 선취수수료

장기투자라면 무조건 이 펀드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가입한 펀드 수익률이 3년 후 10%가 될지 20%가 될지 50%가 될지 아무도 모릅니다.


그래서 후취수수료라면 나중에 내야 할 수수료는 수익률과 비례합니다. 당연히 선취가 유리하죠. 펀드 장기투자 관점에서 수수료는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수익률을 장담할 수 없으므로 선취수수료를 선택하는 것이 상식적이라 할 수 있어요.


4줄 정리


거치식 단기 펀드투자 : 후취

거치식 장기 펀드투자 : 선취

적립식 단기 펀드투자 : 후취

적립식 장기 펀드투자 : 선취


상품마다 선취수수료가 무조건 유리하다, 후취수수료가 무조건 유리하다 단정 지을 순 없지만, 일반적으로 장기투자라면 선취, 단기투자라면 후취수수료가 유리합니다.


펀드 상품마다 성격은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개념만 이해하고 상황에 맞춰 투자하는 게 좋아요.


선취수수료 후취수수료, 펀드환매 시 유리한 수수료는?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