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글인데, 제 생각을 첨부하여 블로그에 남깁니다.
▷ 퇴직하지 말아야 하는 10가지 이유
■ 10 Reasons to Avoid Retirement
첫째, 일이 곧 당신이다
"오랫동안 일은 당신이 누구인지를 결정해왔고 생계를 위해 하는 일이 오랫동안 당신의 정체성 상당 부분을 차지해왔다"고 말했다.
▷ 재밌는 일, 돈 버는 일 따로 있다고 생각합니다. 의견이 분분하겠지만 저는 재밌는 일을 하다가 나중에 돈 버는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둘째, 돈을 벌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에게 일 하는 이유는 먼저 생계를 위한 돈을 벌기 위해서다. "많은 사람이 이 같은 초저금리 환경에서 퇴직할 만큼 충분한 돈을 모으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베이비붐 세대들은 고령화로 부양해야 할 기간이 늘어난 나이 든 부모님과 자녀들의 교육비 사이에서 자금 압박을 심하게 받고 있다"며 퇴직을 늦추면 저축할 시간이 늘고 모아야 할 퇴직 후 생활자금이 줄어든다고 말했다.
근로 소득 < 금융 소득
▷ 전 금융 소득 늘리는 방법을 30대에 찾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펀드, 주식, 부동산 공부하고 있습니다. 금융 소득이 늘어날수록 퇴직에 대한 부담이 줄어듭니다.
회사 그만두면 좋은 점, 나쁜 점
셋째, 생활비를 줄이지 않아도 된다
퇴직하면 저축해놓은 돈으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살아야 하므로 생활비를 대폭 줄여야 한다. 일하는 기간을 늘리면 모아 놓은 돈을 써가며 살아야 한다는 불안감에서 어느 정도 해방될 수 있다.
▷ 2번과 같은 문제죠. 30대에 연금 포함한 금융 소득을 늘리세요. 전 연금펀드 가입해서 굴리는 중인데 확정형 하나 더 추가 가입할까 고민 중이네요.
넷째, 일하는 게 건강에 좋다
최근 프랑스 건강 및 의료 연구소가 자영업자 42만90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퇴직 연령이 늦을수록 치매에 걸릴 위험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퇴직하기까지 일하는 기간이 1년 늘어날수록 치매에 걸릴 확률이 3.2% 낮아졌다"며 "이는 '사용하지 않으면 잃어버린다'는 가정과 일치하는 것으로 두뇌를 사용하는 한 두뇌의 효율성이 유지된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 금융 상품에 투자하는 것도 정신노동입니다. 매일 경제 신문 읽으며 억지로라도 관심 두는 거 되게 귀찮고 번거롭습니다. 2, 3, 4번은 같은 문제네요.
다섯째, 더 나은 사회생활에 도움이 된다
우정은 직장 동료들과 고락을 함께 하는 가운데 싹트는 경우가 많다. 일을 그만두면 인간관계의 범위가 좁아진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 흠 ... 단체 투자 그룹에 가입해서 그곳 할아버지 아저씨 형님 동생들 만나는 편인데, 이것 역시 케바케네요.
여섯째, 결혼생활의 조화에도 일이 필요하다
퇴직하면 부부관계에도 변화가 초래된다. "매일 집에 온종일 붙어 있으면 결혼생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인생에 다른 일을 가져야 부부간에 서로 방해가 되지 않을 수 있다"
▷ 부동산 투자가 좋은 건, 여기저기 건물 보러 땅 보러 돌아다녀야 합니다. 증거 없는 주장은 거짓입니다. 지금은 목돈이 없어서 부동산 투자를 못 하는데, 나중에 부동산 투자하게 되면 매일 집에 있을 확률도 낮네요.
회사 그만두면 좋은 점, 나쁜 점
일곱째, 국민연금 수령 나이를 늦추면 더 많은 연금을 받을 수 있다
매달 80만원씩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연금 전액을 1년 연기하면 월 연금액이 85만원으로 늘어난다. 연금을 절반만 받고 절반은 연기해도 월 연금액이 82만원으로 증가한다.
▷ 80만원을 85만원으로 받을 생각 말고, 100만원 더 받을 생각을 해야죠. 역시, 재테크 관점에서 보면, 5만원 더 받는 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연금 펀드 하나 더 가입하고 말지.
여덟째, 퇴직연금 과세 이연의 효과를 계속 누릴 수 있다
퇴직연금은 연금 수령 시까지 세금 부과가 연기된다. 일을 계속하면 과세 이연 혜택을 누리면서 퇴직연금을 더 쌓을 수 있다.
▷ 7번과 마찬가지 사항인데, 연금을 하나만 생각하지 말고, 2개 3개를 생각해야죠. 여가부랑 민주당이 국민연금 갖고 장난치고 있는데, 요즘 초등학교 입학한 애들이 국민연금 구경이나 할 수 있을까요.
아홉째, 직장이 주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일을 하면 건강보험과 고용보험 등의 사회보장보험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비정규직이라 이런 사회보장보험의 혜택을 누릴 수 없다 해도 회사가 판매하는 제품의 직원 할인이라든가, 여름에는 냉방이 되고 겨울에는 난방이 되는 사무실이나 작업장에 있을 수 있다든가, 책상과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다든가 회사에 다니기 때문에 얻을 수 있는 부가 혜택이 적지 않다.
▷ 모르겠네요. 금융 소득 수익률이 높을지, 사회보장보험 감면액이 더 클지.
열 번째,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다
"사람들이 50대가 지나면 승진이나 직장에서의 기회보다는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더 많은 동기 부여가 된다"
▷ 저도 재테크로 많은 돈 벌어서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요.
회사 그만두면 좋은 점, 나쁜 점
결론은 간단하다
지금 직업을 오랫동안 유지하고, 다음 직업을 미리 꾸준히 준비하는 것이다.
▷ 결론은 크게 공감합니다. 언제까지 월급 받으며 살 수 있는 것도 아닌데 미리미리 준비해야겠습니다. 아직 30대라 50대 미리 준비 중입니다.
관련 글
▷ 50대 앤디 루빈 구글 퇴사와 창업(에센셜폰), 2017년 당시 진실
▷ 개인연금 펀드 7가지 추천, 비교 방법 (비상금? 저축?)
▷ 연금저축이란 무엇이며 40대 재테크 단점 극복하는 방법은?
ⓒ written by vicdd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