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이튼, 카카오 코인 - 6월 27일 발표될 가상화폐


출처는 청개구리 투자클럽입니다. 아랫줄부터 시작입니다.


이번 달 반드시 체크하고 계셔야 할 주요 증시 이슈가 하나 있어 말씀드립니다.


▶ 주요이슈 체크: 6월 27일 카카오 ‘클레이튼’ 최초 공개

여러분, 혹시 ‘클레이튼’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만약 지금까지도 이에 관해 알지 못하신다면 조만간 시장에서 이슈가 될 수도 있으니 꼭 잊지 말고 기억해 주십시오.



‘클레이튼’은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인 ‘그라운드X’가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을 말합니다.


요 근래 페이스북이 자체 암호화폐인 ‘글로벌 코인’의 발행을 추진하면서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데, 카카오 역시도 오는 27일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인 ‘클레이튼’을 출시하고 암호화폐인 ‘클레이’를 발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카카오는 현재 카카오톡이나 멜론 등의 카카오 서비스 생태계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자체 암호화폐인 ‘카카오 코인’도 발행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는 암호화폐공개(ICO) 처럼 투자자의 모집을 위한 용도가 아닌 2000년대 초 ‘싸이월드’ 내에서 디지털 화폐의 역할을 했던 도토리와 비슷한 개념의 암호화폐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 클레이와 카카오코인은 별개의 암호화폐이며, 이를 같은 암호화폐로 헛갈리는 분들이 많으니 잘 구분해 주십시오. 카카오코인과 Klaytn은 다른 가상화폐입니다.


카카오 측은 이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개발에 더욱 힘을 싣고, 블록체인 기술을 대중화하는데 본격적으로 나서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블록체인의 대중화라는 게 듣기에는 조금 추상적으로 들릴 수도 있는데, 한 예를 들자면 현재 블록체인의 경우 실생활에서 쓰기에는 그 활용도가 매우 떨어집니다. 그 이유는 거래가 즉시 성사되는 비자 등의 기존 금융서비스와는 달리 비트코인은 거래가 성사되기까지 많게는 몇 시간씩도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제하겠다고 몇 시간씩 기다릴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카카오코인 != 클레이튼카카오코인 != 클레이튼


하지만 이번에 출시될 클레이튼의 경우 샤딩이라는 데이터 분산 처리 기술을 이용해 결제에 1시간가량 소요되는 비트코인과는 달리 결제를 1초 내외로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요 근래 가상화폐 ‘콘텐츠프로토콜’이 한 달 사이에 두 배 가까이 가격이 급등했으며, ‘캐리프로토콜’과 ‘코스모코인’의 가격 역시도 동시에 큰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그리고 이들 가상화폐의 공통점은 모두 카카오의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의 파트너 회사들이 발행한 가상화폐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만큼 기대감이 크다는 방증이겠지요.


콘텐츠프로토콜의 경우 현재 450만명의 회원을 보유한 영화추천서비스 플랫폼인 ‘왓챠’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왓챠는 플랫폼에서 이뤄지는 콘텐츠 추천과 평점, 리뷰 등의 이용자 활동내역을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기여도에 따라 가상화폐로 보상하고 있습니다.

Klaytn 클레이튼 적용 분야 - 카카오코인과 혼동하지 말자!Klaytn 클레이튼 적용 분야 - 카카오코인과 혼동하지 말자!


또한 클레이튼은 왓챠 뿐 아니라 200만명 이상의 이용자를 보유한 중국의 럭셔리 여행 전문 여행사 ‘자나두’의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아틀라스’도 제공할 계획입니다. 클레이튼은 현재 게임, 콘텐츠, 여행, 소셜데이팅,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대규모 이용자를 보유하고 실생활과 밀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34개 회사를 파트너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런 순도 높은 파트너사들과의 제휴와 국내 메신져 업계 1위 타이틀에 빛나는 카카오의 강력한 영향력을 고려할 때, 클레이튼이 향후 블록체인 기술 바탕의 서비스와 가상화폐 사용의 대중화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하나 더 주목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카카오 클레이튼의 출시와 더불어 카카오톡 내에 가상화폐지갑을 탑재하고, 블록체인 앱스토어도 내놓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카카오 측은 지갑이나 앱스토어는 아직 확정된 사안이 아니라며 말을 아꼈지만, 이미 업계에서는 그 출시를 기정사실로 하고 있습니다.


삼성페이 대항마 카카오페이 - 비트코인 대항마 클레이튼

이전 삼성이 갤럭시S10에 암호화폐지갑을 넣었다는 소식에 블록체인 관련주들이 크게 급등했던 것을 기억하실 겁니다. 그걸 이번에 카카오에서도 하겠다는 것인데, 이전 삼성이 갤럭시S10에 암호화폐 지갑을 탑재했던 것보다 이번 카카오가 카톡에 암호화폐 지갑을 탑재하는 것이 국내에 한정해서는 파괴력이 훨씬 더 클 것으로 예측됩니다.


그 이유는 갤럭시 S10의 경우 많은 비용을 내고 단말기를 새로 구입을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카톡은 이미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 확산력 면에서 훨씬 빠른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입니다.


6월 27일 그간 베일에 가려져 있던 클레이튼이 최초 공개되니, 이와 관련된 블록체인 테마와 종목들 지속해서 관심 가지시기 바라며, 관련주는 아래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관련 글

카카오페이 송금취소 방법 간단하게 알아봐요

카카오페이 QR코드 결제 사용법, 리디북스 전자책 구매

유사투자자문업 청인 인베스트먼트 2달 이용 후기

펀드 수익률 높이는 수수료 절약, 환매(매도) 방법 시기 4가지

포스코 주가 전망, 40만원에서 꺾였지만 2019년에도 버텨라

삼성전자 갤럭시 S10 언팩, 주식 투자 유의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