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매수 매도 정산금 마이너스는 주식 예수금과 상관 없음

by vicddory 2019. 8. 22.

얼마 전, 매수 매도 정산금 마이너스가 보여서 큰일 났다 싶은 생각이 들었었습니다.

하지만, 예수금 마이너스랑 헷갈려서 그랬던 것이지 실제론 아무 의미 없는 숫자였습니다.


코스피 지수 보다 중요한 예수금 내역


위 그림은 키움증권 영웅문 HTS입니다.


실제로 예수금이 마이너스이며 미수 내역이 존재하면 큰일이지만, 단순히 매수 매도 정산금만 마이너스라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이건 예수금, 증거금, 대용금, 정산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생긴 일이었습니다.

핵심만 말씀드리면, 매수 매도 정산금 마이너스는 단순히 매도 금액이 매수 금액보다 많아서 음수로 표기되는 것입니다. 신경 쓸 필요 없는 항목입니다. 다만, 미수를 이용해 매매했는데 예수금이 마이너스라면 빨리 매도해서 부족한 금액 채우셔야 합니다.


예수금, 증거금, 대용금, 정산금

미수 내역이 없다면 마음 편하게 가지세요


1. 예수금 : 고객님이 계좌에 입금한 금액 중 매매결제대금으로 사용하지 않은 금액으로서 매매주문 시 증거금으로 사용하거나 인출이 가능한 금액을 의미합니다. 


2. 증거금 : 고객님이 매수 주문을 낼 때 필요한 최소한의 현금 금액을 의미합니다. 


3. 대용금 : 주식, 채권 등의 유가증권을 시가로 평가하여 거래소, 증권업협회에서 정한 금액으로 증거금 또는 담보 제공 시 사용될 수 있는 기준금액을 대용금이라고 합니다.


즉 대용금이란 고객님께서 보유 중인 주식에 대하여 기준가격의 70% 또는 80%로 평가된 금액으로 주문 시 증거금 또는 담보제공시에 주로 사용되는 금액입니다. 단, 관리종목, 투자유의 종목, 정리매매 종목, 프리보드 종목은 대용증권에서 제외됩니다.


당일 매도 내역 전체를 확인하면 마이너스를 확인할 수 있어요


4. 매수매도정산금 : 매수 매도 정산금은 결제일에 출금/입금될 금액을 미리 계산(매매대금 +수수료)해서 보여주는 것입니다.


주식거래는 매매일 기준으로 3일 결제로 이루어집니다. 보통 거래일은 D-day로 잡고 거래 다음 날을 D+1, 결제일을 D+2일로 표시합니다. 


증거금은 매수계약금과 같은 것으로 증거금 30% 종목을 1000원어치 사면 매수 당일인 D일에는 300원이 증거금으로 잡혀있다가 3일째 결제일인 D+2일에 매수자금 1000원과 매매수수료가 빠져나가면서 주식 100주가 들어옵니다.

즉 매수 시점에는 증거금만 필요하고 결제일에 전체결제자금이 빠져나가므로 결제일에 결제자금이 부족하면 미수금이 발생할 수 있는 것 입니다. 따라서 오늘 매매로 인한 미수금 발생 여부는 예수금 화면의 D+2 추정예수금 항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D+2 추정예수금 항목에 마이너스(-) 금액이 조회되면 미수금이 발생할 예정임을 의미하오니, 거래 시 고려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만일 미수금이 발생할 예정이라면 결제일까지 D+2 추정예수금 항목에 마이너스(-) 금액만큼 입금하시면 모든 미수금이 변제됩니다.


매수 내역에서 매도 내역을 빼면 마이너스 나올 수 있습니다


고객님의 계좌에는 미수금이 없으며 위에 설명해 드렸듯이 대용금 117,540원은 고객님께서 보유 중인 주식에 대하여 기준가격의 70% 또는 80%로 평가된 금액으로 주문 시 증거금 또는 담보제공시에 주로 사용되는 금액이니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유 현금 안의 범위에서만 주식 주문을 하시려면, 계좌의 증거금률을 100%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고객만족센터로 전화신청 하시거나, HTS에서 증거금률 100%를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영웅문3 - [0398] 계좌증거금률 변경등록, 홈페이지-트레이딩-위탁계좌정보-계좌증거금률 변경등록 화면을 이용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증거금률 100%로 설정된 이후에도 수수료 금액 등 적은 금액에서 미수금이 발생할 여지는 있으므로, 결제일에 미수금 확인을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 키움증권 고객 센터




결론을 간략히 말씀드리면 매수 매도 정산금은 단순히 매수 금액에서 매도 금액을 뺀 결과입니다.

매수매도정산금이 마이너스라면, "아~ 오늘은 산 것보다 판 게 더 많구나."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걸로 끝~


관련 글

주식 작전주 특징 패턴 - 거래량 늘어도 급락하는 종목

단타 스윙주 매매 기법 7가지 - 주식 투자 실패 확률 줄이기

옵션만기일, 자기주식처분, 매청권리 궁금해요?

선취수수료 후취수수료, 펀드환매 시 유리한 수수료는?

주식 배당일 날짜 확인 방법 및 기준일, 배당금, 주주명부 관계

2018년 주식 배당일, 올해 연말 12월 26일(4분기) 기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