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원천징수 영수증과의 차이점
지금은 폐지된 갑근세 원천징수영수증은 국세청 홈텍스나 지역 세무서에서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반면, 소득 금액 증명 등 납세자 편의를 위한 서류는 동사무소, 세무서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또한 국세청 홈택스에서 발급됩니다.
그래서 갑근세 원천징수영수증은 근무했거나 근무하는 회사에 요청해서 받아야 합니다.
발급 방법
영수증 발급 방법 순서는 이렇습니다.
- 근무처(일했던 회사)에 갑근세 원천징수영수증 요청
- 회사에서 세무 관리하는 회사에 발급 요청
아무 세무서에서 받을 수 없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갑근세 원천징수영수증에는 납세자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 신상 명세가 적힌 건 다른 서류와 똑같습니다. 추가로 징수의무자 신상, 증명서 사용 목적, 소득세 내역, 세무 사무서 도장, 대표자 도장이 찍혀야 합니다. 그래서 반드시 근무 회사의 세무 관리 회사에서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아무 때나 요청하면 아무 때나 받는 것도 아닙니다. 회사에서 원천세 신고 완료 기간에 한해 한시적으로 받을 수 있는 것이 갑근세 원천징수영수증입니다. 갑근세 영수증과 비슷한 시기에 받을 수 있는 서류로는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근로소득원천징수부 등이 있습니다.
다른 이름
갑근세 원천징수영수증을 부르는 다른 이름들이 많습니다. 꼭 기억하실 건, 갑근세란 용어는 폐지되었고 근로소득세, 근로소득 원천 징수 영수증으로 대체 되었다는 것입니다.
- 갑근세 원천징수 확인서
- 갑근세 원천징수증
- 갑근세 납부 영수증
- 갑종근로소득세
- 갑종소득세 납부영수증
위 이름들은 읽고 넘어가셔도 상관없습니다. 기억하실 건,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입니다.
안전한 연말정산을 위한 서류
연말정산
연말정산 환급액이란 소득세, 갑근세, 주민세 등을 돌려받는 것입니다. 본인이 납세자가 되며 납세자가 낸 세금 중 초과 징수한 돈을 정부에서 돌려주는 것입니다. 갑근세란 용어는 폐지되었지만 지금도 갑근세를 주민세와 더해 소득세라 부르기도 합니다. 또한, 갑근세를 주민세, 소득세를 지방소득세라 부르기도 합니다.
참고로 연말정산 신용카드 정산 시, 보험료 결제, 아파트 관리비, 각종 세금 및 공과금 납부, 차량 구입비 등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카드 사용 내역은 카드사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연말정산 완전 정복!
관련 글
2019년 세금 교통 출산 육아 제도
https://codingcoding.tistory.com/983
연말정산 차감징수세액 마이너스 뜻
https://codingcoding.tistory.com/997
연금저축펀드 연말정산 세액공제 진실
https://codingcoding.tistory.com/951
신한카드 분실신고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