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제 관심주 인스코비는 지금 기술적으로 보아야 합니다.
이 종목이 현재의 주가 위치가 본격적으로 급등을 시작한 작년 3월경, 급등 전의 횡보를 했던 시기 정도까지 낙폭이 커진 상황입니다.
인스코비 주가
일반적으로 주식에서 기본 이론만 보더라도 단순히 이평선만 보았을 때 저항선이 되었던 자리가 돌파하고 나면 지지라인이 될 수 있다. 반대로 지지를 했던 자리가 추가 하락하고 나면 저항선이 된다는 내용이 있는데요.
정확히 돈의 흐름을 그림으로 그려둔 것이 차트와 거래량이기 때문에 좋은 재료와 실적상승이 아니라면 기술적으로 보았을 때 100% 정확한 이유를 설명할 순 없지만, 현재 인스코비의 기존에 주가의 변동성을 보면 현재의 위치가 급등 전 매집 위치라 거의 저점에 다다랐다는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그러나 1년 이상의 오랜 기간 하락을 해오면서 물린 투자자들이 많을 것이고 이는 강한 매도물량에 대한 매물대로 형성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일시적으로 거래량을 통한 반등이 나오더라도 매도물량이 지속적으로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주가를 올리더라도, 매도매물을 소화하면서 상승시켜야하기 때문에 아직은 시간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 인스코비는 개인적으로 시장에서 좀 복잡한 종목 중 하나입니다.
- 관심주로 등록한 분들에겐 중요한 항목인데요.
대부분 기업을 보면 주력사업체가 분명히 있고 주식시장에서는 기대감에 의한 상승이던, 제약-바이오라면 주력으로 투자하는 약품의 임상실험이라든지 분명해야 하는데 인스코비는 문어발식으로 스마트그리드, 알뜰폰, 바이오, 유통 4가지 사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복합테마주로 움직이게 됩니다.
그래서 세력주로써 주가를 움직이기도 쉬울 수 있습니다.
상승에 맞춰 이런저런 이유를 붙여 상승시킬 내용이 많으니까요.
그래도 인스코비는 1970년 설립하여 50년 가까이 되었고, 상장이 된지도 꽤 오래된 회사입니다. 1970년 설립, 1985년 상장된 기업입니다.
코스피 종목이기도 하고요. 복합적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하여 사업분야에서 뒤쳐지는것도 아니기때문에 앞으로 원래 최고가인 15000원대는 다시 못간다고 하더라도 평단가를 어느 정도는 다시 회복하는 것은 문제 없다고 봅니다.
요즘 관심주
요즘 코스피 코스닥 관심주로 안랩, 써니전자 주의깊게 보시기 바랍니다. 9월쯤 안철수 비자만료 및 내년 총선앞두고 정계복귀설이 있고 차트도 기술적으로 대응하기 수월한 시점입니다. 경협주와 함께 정치 테마주들 또한 주의깊게 보는 것이 좋습니다.
북한 미사일
최근 이번 만남이전 북한이 미사일을 쏜적도 있지만 주식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았습니다.
10여년 전이긴 하지만 과거 2009년~10년 정도에는 미사일 1방만 쏴도, 관계가 좋지 않았다보니 전 종목이 하한가 근처에 간적도 있을만큼 크게 시장에 시장이 반응했습니다.
하지만 시장체력이 많이 좋아진점도 있고 현정부가 친북정책들 위주로 움직이는 점등 고려해보면 미사일 한방정도로 폭락까진 반응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여기서 폭락이라고 하면 1일 만에 -10~20%이상 큰폭의 하락 정도로 보겠습니다.
그리고 어떤 명분으로 어떤 미사일을 어디에 쐈는지도 중요해 보입니다. 협상 과정에서 불편한 내색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쏘기도 하고, 심각하게 위협을 할 만한 미사일을 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런 점도 중요합니다.
아무리 체력이 좋은 격투기 선수라고 해도 맞으면 통증을 느낄 겁니다.
시장이 체력이 아무리 좋더라도 폭락이든 소폭의 하락이든 떠나서 화해 모드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미사일을 쏜다면 좋은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은 분명합니다. 관심주든 아니든 악영향이 미칠 테니깐요.
- 출처 : 청개구리 투자클럽
관련 글
포스코 주가 전망, 40만원에서 꺾였지만 2019년에도 버텨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