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LTV DTI, 스트레스DTI, 신DTI(DSR) 계산기 4개 정리

by vicddory 2019. 8. 2.

내집마련하기 위해 꼭 계산해 봐야 할 부동산 계산기가 필요합니다. 무주택자, 1주택자, 다주택자 모두에게 필요한데요. 각자 상황에 맞춰 필요한 계산기가 다르므로 종류별로 정리해 소개합니다.



제목은 계산기 4개입니다만, 실제로 DTI는 스트레스 DTI, 신DTI가 존재하므로 실제론 LTV DTI 계산기 2종류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또한 신DTI는 DSR(총 부채 원리금 상환 비율)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포스트에서 소개할 계산기 목록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1. LTV
  2. DTI
  3. 스트레스 DTI
  4. 신DTI (DSR)


LTV DIT 등 계산기 4개 하나씩 소개합니다.

1. LTV 계산기

계산기 : 바로가기


주택담보대출 비율 LTV(Loan to Value : 주택담보대출비율)

담보 대비 대출금액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로, 주택담보대출의 대출 가능 금액을 산출할 때 사용됩니다. 현재 LTV 기준 비율은 지역에 따라 다르며 40~60% 수준입니다.


LTV 계산 예시

대출금액 2억원, 주택담보가액 3억원, 임차보증금 1억원, 본담보기대출액 5천만원 = LTV 133.3%


LVT DTI 동시에 제한하는 거의 유일한 국가 = 대한민국LVT DTI 동시에 제한하는 거의 유일한 국가 = 대한민국


설명

  • LTV = 대출금액 / 담보 가능 금액
  • 대출 가능 금액 = 담보 가능 금액 × 70%
  • 담보 가능 금액 : 주택의 시세에서 먼저 갚아주어야 할 금액을 제외한 실제 담보가치
  • 임차보증금 : 대출 이전에 전입한 전월세 계약의 보증금을 의미. 먼저 갚아줘야 되는 금액이므로 대출 가능 금액에서 빠짐
  • 소액보증금 : 누군가가 남는 방에 뒤늦게 전입을 할 경우 보증금 전체를 갚아주진 않지만, 법으로 정한 소액만큼은 최우선으로 갚아줘야 함. 혹시 모를 전입자를 대비해 방 수만큼 최우선변제금액을 일부 차감하고 대출 가능 금액을 계산함.


주의사항

앞순위 금액을 계산하는 방식은 은행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시세를 적용하는 방법도 다르므로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 DTI 계산기

계산기 : 바로가기


총부채상환비율 DTI(Dept to Income : 총부채상환비율)

연 소득 대비 금융비용 부담률을 의미합니다. 수익이 어느 정도인 사람이 부담할 수 있는 대출금은 얼마인지 판별하는 지표입니다.


DTI 계산 예시

만기일시, 연 소득 8천만원, 대출금액 3억원, 기타부채 금액 5천만원, 대출 기간 360개월, 대출이율 3.5%, 기타부채이율 3.5% = DTI 27.81%




계산 근기

금리를 직접 입력하지 않은 경우 해당연도 가중평균금리를 반올림한 금리로 적용됩니다. 금리는 금융기관과 담보 여부, 신용등급에 따라 큰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DTI 산출 시 기타부채 연이자 상환액은 기타부채의 총 이자 금액을 대출 기간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설명

상환방식

  • 만기일시 : 원금은 만기에 전액 상환하고 그전까진 이자만 냅니다.
  • 원금 균등분할 : 매달 같은 비율로 원금을 상환합니다. 이자는 남은 잔액만큼 내므로 원금이 상환되는 만큼 점점 줄어듭니다. 즉 시간이 지날수록 납부금액이 줄어드는 방식입니다.
  • 원리금 균등분할 : 총 이자와 원금을 기간으로 나누어 매달 균등하게 같은 금액을 냅니다.


주의사항

본 계산은 은행과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지나 은행에서 실제 대출 취급 시 참작되는 수많은 요소에 비하면 무척 간소화된 계산입니다. 실제 대출 시에는 각 금융회사의 내규 및 취급 상품에 따라 다른 결과값이 나올 수 있으니 참고로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3. 스트레스 DTI 계산기

계산기 : 바로가기


총부채상환비율 DTI(Dept to Income : 총부채상환비율)

스트레스DTI는 일반 DTI와는 다르게, 향후 금리가 오를 것을 고려하여 적용 금리에 일부 가산금리를 더해서 계산합니다.


스트레스 DTI 계산 예시

원금 균등분할, 연 소득 7천만원, 대출금액 2억원, 기타부채 금액 1억원, 대출 기간 84개월, 대출이율 4.0%, 기타부채이율 5.5% = 스트레스 DTI 64.69%



[주택 담보 대출 규제] DTI 계산법 알아보기[주택 담보 대출 규제] DTI 계산법 알아보기


계산 근기

Stress DTI는 향후 금리 인상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 대출 이율에 2%를 가산합니다.


상환방식, 설명, 주의사항은 위에 DTI 항목을 참고하세요.

4. 신DTI(DSR) 계산기

계산기 : 바로가기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DSR(Debt Service Ratio)은 DTI보다 더 강화된 지표로, DTI가 기존 대출의 이자 상환 부담만을 대상으로 계산했던 것과 달리 DSR은 원리금 상환 부담까지 고려하여 계산합니다.


신DTI 계산 예시

원리금 균등분할, 연 소득 1억원, 기타부채 3천만원, 대출금액 6억원, 대출 기간 72개월, 대출이율 4.8% = 신DTI 116.64%




DTI 규제한다고 집값이 많이 떨어질까DTI 규제한다고 집값이 많이 떨어질까


계산 근기

DTI는 기준비율이 40~60%이며 신DTI나 DSR은 아직 적정 기준비율이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신DTI, DSR 산출 시 연원리금 상환액은 기타부채의 총 잔액과 총 이자금액을 대출 기간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설명

상환방식

  • 만기일시 : 원금은 만기에 전액 상환하고 그전까진 이자만 냅니다.
  • 원금 균등분할 : 매달 같은 비율로 원금을 상환합니다. 이자는 남은 잔액만큼 내므로 원금이 상환되는 만큼 점점 줄어듭니다. 즉 시간이 지날수록 납부금액이 줄어드는 방식입니다.
  • 원리금 균등분할 : 총 이자와 원금을 기간으로 나누어 매달 균등하게 같은 금액을 냅니다.

주의사항

각 대출의 원리금 상환액은 거치 기간, 상환방법, 상환주기 등의 상세한 정보에 따라 약간의 오차가 있습니다.

이런 모든 입력값을 받을 경우 사용법이 너무 어려워지므로 필수적인 정보만 받고 추정치를 보여 드리고 있습니다.

정확한 비율은 은행에 방문하여 확인하셔야 합니다.

상환 방법을 선택하시면, 모든 대출의 상환방식이 선택하신 상환방식으로 간주합니다.



여기까지 LTV DTI, 스트레스DTI, 신DTI(DSR) 계산기 4개 정리 내용이었습니다. 상황에 맞춰 알맞은 계산기 사용해 보세요.


관련 글

2019년 신혼부부 버팀목 대출 자세한 내용 확인하세요

예금 이자 계산 공식 뜻, 금리 2%면 수령액은?

분양권 양도소득세 세율 50% 자경산지 10년 이상 면제

913 부동산 종합대책은 결국 중산층 증세 정책에 불과 (종부세 올려봐야)

부부 재테크와 연령별 전략, 신혼~30년 차 돈 관리 (20~60대)

우리은행 주택청약 총정리, 집주인이 알려주는 2018년 꿀팁

댓글